MBTI/STRONG

MBTI

MBTI(성격유형검사) 이해

MBTI(성격유형검사) 이해

MBTI(성격유형검사)란?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 입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은 인간행동이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간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았습니다.
MBTI는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 되었습니다. 또한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self report)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입니다.

MBTI(성격유형검사) 역사

MBTI는 1900∼1975년에 걸쳐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차이점과 갈등을 이해하고자 하는 그들의 노력은 자서전 연구를 통한 성격분류로 시작되었고 1921년 C.G. Jung의 Psychological Type 이론을 접하면서 인간관찰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MBTI Form A, B, C, D, E를 거쳐 1962년 Form F가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 의해 출판되었고, 1975년 Form G를 계발하여 미국 CPP에서 출판, 현재에 이르러 Form K,M,Q 등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MBTI(성격유형검사) 역사 한국의 MBTI 역사는 1988 - 1990년 심혜숙, 김정택 박사에 의해 미국 CPP와 MBTI한국판 표준화에 대한 법적계약을 맺고 MBTI Form G 표준화 작업이 완성 되었으며, 1990년 6월에 한국 MBTI 연구소를 설립 후 MBTI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인 초급, 보수, 중급 , MMTIC , 적용프로그램 및 일반강사과정을 개발하였으며, 1992년 2월에는 한국심리유형학회 발족, 2002년 MBTI Form K 표준화 등 지속적인 MBTI 연구, 번역, 저술활동 등이 이루어져 오고 있습니다.

MBTI의 기초가 되는 심리 유형론

MBTI의 기초가 되는 심리 유형론 MBTI의 바탕이 되는 융의 심리유형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MBTI에서는 인식과정을 감각(S:Sensing)직관(N:iNtuition)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T:Thinking)감정(F:Feeling)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들 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 외향(E:Extraversion)내향(I:Introversi-on)판단(J:Judging)인식(P:Perceiving)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의 방향 및 생활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가지 선호경향

MBTI는 네 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호경향이란 Jung의 심리유형론에 따르면,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이미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 경향을 말하며,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아래의 4자리 이분척도에 따라 둘 중 하나의 범주에 속하게 됩니다.
4가지 선호경향

외향형/내향형

선호자표 외향형(Extraversion) 내향형(Introversion)
설 명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이다.
깊이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한다.
대표적 표현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외부활동과 적극성
정열적, 활동적
말로 표현
경험한 다음에 이해
쉽게 알려짐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내부활동과 집중력
조용하고 신중
글로 표현
이해한 다음에 경험
서서히 알려짐

감각형/직관형

선호자표 감각형(Sensing) 직관형(iNtuition)
설 명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 철저히 일 처리한다.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 비약적으로 일 처리한다.
대표적 표현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외부활동과 적극성
정열적, 활동적
말로 표현
경험한 다음에 이해
쉽게 알려짐
미래 가능성에 초점
아이디어 신속
비약적인 일 처리
비유적, 암시적 묘사
숲을 보려는 경향
씨 뿌림

사고형/감정형

선호자표 사고형(Thinking) 감정형(Feeling)
설 명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사람과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대표적 표현
진실, 사실에 주로 관심
원리와 원칙 논거, 분석적
맞다, 틀리다 규범, 기준중시
지적 논평
사람, 관계에 주로 관심
의미와 영향 상황적, 포괄적
좋다, 나쁘다 나에게 주는 의미 중시
우호적 협조

판단형/인식형

선호자표 판단형(Judging) 인식형(Perceiving)
설 명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계획하고 체계적이다.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대표적 표현
정리 정돈과 계획
의지적 추진
신속한 결론
통제와 조정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뚜렷한 기준과 자기의사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이해로 수용
유유자적한 과정
융통과 적응
목적과 방향은 변화할 수 있다는 개방성
재량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포용성

16가지 성격유형

네 가지 선호지표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16가지 성격유형 도표는 MBTI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하는 기초가 됩니다.

Myers와 Briggs가 고안한 이 도표는 생각이 많은 내향성은 도표의 위쪽 두 줄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외향성은 도표의 아래쪽 두 줄에, 감각형은 도표의 왼쪽 두 줄에, 직관형은 도표의 오른쪽 두 줄에 배치하였고,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형은 도표의 왼편과 오른편에 배치하고, 관계지향적인 감정형은 도표의 중앙에 배치시켰습니다. 정리정돈을 잘하는 판단형은 도표의 아래위로 배치하고, 개방적이며 때로는 즉흥적인 인식형은 도표의 가운데로 모아놓았습니다. 이 유형도표는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 서로가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6가지 성격유형

STRONG

STRONG(진로탐색검사)의 개요

STRONG(진로탐색검사)의 개요 STRONG검사의 공식명칭은 Strong Interest Inventory로 미국의 직업심리학자 에드워드 스트롱 (E.K STRONG)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는 개인의 직업흥미에 따라 각자에게 적합한 진로가 무엇인가를 알려주기 위하여 검사를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정 직업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인 흥미패턴이 있으며 이 정보를 사람들의 능력 및 직업에 대한 가치정보와 함께 사용한다면 사람들의 교육 및 진로 계획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또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흥미패턴을 기술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927년에 처음으로 개발된 이후 1994년 최근의 개정판이 나올 때까지 STRONG검사는 관련이론의 발달과 끊임없는 개정작업을 통해 항상 그 당시의 직업변화를 검사개발에 반영하였고, 현재 진로 및 직업상담 , 컨설팅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심리검사 도구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STRONG 검사는 다양한 분야의 친숙한 문항으로 구성된 흥미목록(Interest Inventory)의 형태로 각 문항에 대한 개인의 흥미 정도 혹은 흥미 유무를 묻습니다. 그 결과 개인이 어떤 활동에 가치를 두는지, 어떤 직업에 적합한지, 어떤 환경이 그 개인에게 적합한지, 어떤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제시하는 척도별 점수(GOT, BIS, PSS)가 산출됩니다.

 

 

STRONG(진로탐색검사)의 3가지 척도

일반직업분류(GOT) : 자신의 보편적인 흥미패턴

GOT 점수는 직업심리학자 존 홀랜드(John L. Holland)의 직업 선택이론이 반영된 6개의 분류로 나뉘어져 있으며, 내담자의 흥미 영역에 대하여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 유형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활동은 무엇인지, 그들에게 적합한 직업의 종류는 무엇인지, 어떠한 직업, 여가 혹은 생활 환경이 그들에게 편안한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을 끄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검사는 한국 상황에 맞추어 청소년의 진로상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표준화 되어 있으며 각 코드에 따른 직업의 종류와 흥미 특성을 분석,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검사는 학생들의 흥미유형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직업 및 진학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직업세계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일반직업분류(GOT) : 자신의 보편적인 흥미패턴

기본 흥미척도(BIS) : 특정활동, 주제에 대한 자신의 흥미

기본 흥미척도(BIS)는 일반 직업분류(GOT)의 하위척도로, 6가지 흥미 유형을 총 25개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개인의 흥미유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 되었습니다. 총25개의 BIS항목에 대한 응답점수를 비교해 봄으로써 6가지 흥미유형점수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과 직업뿐 아니라 여가생활에 대한 흥미를 탐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8,865 명의 자료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거쳐 한국 규준을 체계화 하였으며, 검사결과를 보다 구체화된 직업탐색 및 진학계획, 경력개발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본 흥미척도(BIS) : 특정활동, 주제에 대한 자신의 흥미

개인 특성척도(PSS) : 업무형태, 학습, 리더쉽, 위험감수 등의 개인선호도 평가

개인 특성척도(PSS)는 일상생활 및 일의 세계와 관련된 광범위한 특성(업무유형, 학습유형, 리더쉽유형, 모험심유형)들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측정합니다. 이는 일반 직업분류(GOT)나 기본 흥미척도(BIS)의 결과를 뒷받침 하거나 또는 강조할 수도 있고, 그 결과와 통합되어 해석될 때 직업선택의 범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화하고, 개인이 가장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직업활동 유형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개인 특성척도(PSS) : 업무형태, 학습, 리더쉽, 위험감수 등의 개인선호도 평가

STRONG(진로탐색검사)의 3가지 척도

STRONG(진로탐색검사)의 3가지 척도 STRONG검사는 원 저작권 소 유기관인 미국 CPP의 정식 승인 하에 한국 심리검사연구소(KPTI)에서 1996년부터 한국의 실정에 맞게 개발, 제작 되었습니다. 그 결과 STRONG 원 검사의 GOT척도를 중심으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STRONG 진로탐색검사가 개발되었고, 1999년에는 GOT, BIS, PSS의 3가지 세부 척도를 적용하여 대학생 이상 일반인을 위한 STRONG 직업 흥미검사가 완성되어 2001년부터 새롭게 출판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2004년부터 STRONG 직업 흥미검사의 고등학생 규준을 반영하여 고등학생도 STRONG 직업 흥미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그 대상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STRONG 진로탐색 검사

STRONG진로 탐색검사는 1927년 직업심리학자 스트롱이 개발한 STRONG 검사에서 홀랜드의 6각 모형분류체계를 반영하고 있는 GOT척도를 중심으로 한국 청소년의 진로 및 직업탐색 상황에 맞도록 개발한 중고등학생용 검사입니다. 이는 크게 진로성숙도 검사와 흥미유형검사로 구성되어 진로탐색을 하기 전에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없는지를 확인하고 각 개인들의 흥미유형을 파악하여 이와 관련된 직업 및 진학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서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직업세계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STRONG 직업흥미검사

STRONG직업 흥미검사는 총 8가지 영역에서 개인의 흥미 영역을 보다 구체화하고 세분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STRONG직업 흥미검사는 미국 STRONG검사의 3가지 척도, 즉 GOT(General Occupational Themes), BIS (Basic Interest Scales), PSS (Personal Style Scales)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최신 개정판(1994년판)의 317개 전 문항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8,865 명의 자료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거쳐 한국 규준을 체계화 하였으며, 검사 결과를 보다 구체화된 직업탐색 및 진학계획, 경력개발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료출처 : MBTI 연구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07, 성지하이츠3차 10층 예스유학 우.06132    (주)미라클에듀    대표이사 : 최선남
사업자등록번호 : 220-87-72230    개인정보담당자 : 이민우   
대표전화 : 02-2646-0880    팩스 : 02-2652-6906
상담시간 : 평일 09:00~18:00 | 주말 09:00~14:00 | 휴일,공휴일 휴무
copyrights copyemail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